• 북마크
  • 추가메뉴
어디로 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애플 중고 거래 전문 플랫폼
오늘 하루 보지 않기
KMUG 케이머그

소프트웨어

[BootCamp] 아이맥 2012 하반기 3TB 모델 윈도우 8 설치시 문제점.

본문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글을 남기네요. 윈도우 8을 설치하는 데 문제가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현재 2012년 하반기에 출시된 아이맥 i7, 3TB 퓨전드라이브 모델을 쓰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부트캠프가 3TB 모델을 지원하지 않아서 미루었던 윈도우 설치를 하려하는데 문제가 생기네요.

일단 현재 컴퓨터 상태를 좀 설명해드려야 할 듯 합니다.
처음 컴퓨터를 받자마자 퓨전드라이브를 없앴습니다.
퓨전드라이브가 SSD 와 HDD 를 logical disk 로 묶어놓은 것이니 그걸 깨뜨려서 SSD 와 HDD 를 별개의 저장장치로 만들었습니다.

128GB 짜리 SSD 에는 현재 OSX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3TB HDD 는 이제까지는 두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서 하나는 저장공간으로 쓰고 나머지는 타임머신으로 이용했습니다.

윈도우 인스톨을 할때 제가 시도한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3TB HDD 를 세개의 파티션으로 나눴습니다.
1.8TB, 1TB, 200GB.
이중에  200GB 짜리 파티션에 윈도우 8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윈도우 7을 설치하려 하니 디스크가 GPT 스타일이라 안된다고 하더군요.
여기저기 찾아본 결과, 윈도우를 깔려면 EFI Boot 라는 로더를 통해서 해야하는데 윈도우 7을 그걸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어쩔 수 없이 윈도우 8을 설치할 수 밖에 없더군요.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 설치 USB 를 만들면 부팅옵션에 UBS가 두개가 뜨더군요. 그냥 windows 라고 적힌것과 EFI Boot 라고 적힌 것.
Windows 라고 적힌 것은 윈도우 7과 같이 GPT 스타일 때문에 안된다고 하여 EFI boot 를 선택했더니 일단 설치과정이 시작은 합니다.

이것저것 하고 나서 설치 위치를 정하는 곳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사전에 OSX 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200GB 짜리 하드는 NTFS 로 포맷한 상태에서 재시작하여 진행하면,
그 파티션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We couldn't create a new partition or locate an existing one" 이라는 에러 메세지가 뜹니다.
영문 윈도우를 깔려고 해서 에러 메세지가 영문으로 뜨더군요.
NTFS 파티션을 이미 만들어서 설치를 시작하는데도 새로 만들 수 없거나 기존에 있던 파티션을 찾을 수 없다는 게 이해가 안됩니다.
해결방법을 찾아보려 했지만 너무나도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더군요.

그래서 다시 설치를 시도할때는  200GB 파티션을 파일포맷을 정하지 않고 그냥 빈 공간으로 둔 상태에서 진행해보았습니다.
윈도우 설치위치를 정하는 단계에서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고 그걸 NTFS 로 포맷하고 진행해보았더니 일단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긴 하더군요.
그런데 설치 과정 체크리스트가 있는 단계에서 첫번째, 설치파일 복사중 단계를 수행하다가 설치에 문제가 생겨서 컴퓨터를 재시작해야 한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재시작해서 다시 설치위치를 정하는 단계에 가서 같은 파티션을 선택하면 그땐 "We couldn't create a new partition or locate an existing one" 이라는 에러 메세지가 다시 뜹니다.

혹시나 윈도우 설치파일에 문제가 있나해서 3TB 짜리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만들어 진행해보았더니 잘 설치되더군요.
그리고는 다시 포맷을 하였는데 이번에는 부팅옵션에 EFI Boot 라는 옵션이 지워지지 않고 있습니다.
USB EFI boot 가 아니라 설치후 윈도우 실행을 위한 옵션이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그걸 선택하면 윈도우 에러 화면이 뜨면서 중요한 파일이 없어서 윈도우를 실행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렇겠지요. 포맷을 했으니.

또 시도해본 것은 3TB HDD 를 완전히 포맷시켜서 파일형식을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200GB 파티션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설치 과정중에 shift + F10 으로 cmd 를 실행해서 디스크를 포맷하고 200GB 짜리 파티션을 만들어서 설치를 해보았더니 설치가 되더군요.
문제는 나머지 2.8TB 빈 공간입니다.
타임머신으로 쓰러면 mac os extended journaled 포맷이어야 하는데 이렇게 윈도우를 설치한 후 맥으로 돌아와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해 빈공간을 나누려고 하니 진행중이라는 메세지만 뜬 상태로 10시간 정도 기다려보아도 그대로인 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끄려하면 끝마치지 못한 작업이 있다는 메세지가 뜨로 그냥 꺼버리면 파티션은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더군요.
이게 애초에 가능한 과정인가요?

어떠한 방법을 쓰던 1.8TB, 1TB, 200GB 세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서 그 중에 200GB 에 윈도우 8을 설치하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도와주세요.
ㅠ.ㅠ..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 63
가입일 :
2007-05-19 06:47:15
서명 :
미입력
자기소개 :
미입력

최신글이 없습니다.

최신글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1

성진홍님의 댓글

네, 2009년 이후 출시된(년도는 정확치 않습니다, 대략 그쯤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소비자용 맥 (맥 프로를 제외한 모든 모델)에서는 파티션 분할 후 부트캠프를 이용한 윈도우즈 설치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오직 맥 프로에서만, 파티션 분할 또는 별도의 내장 하드에 윈도우즈 설치가 가능합니다.

전체 1 건 - 1 페이지
2013.03
28

열람중 [BootCamp] 아이맥 2012 하반기 3TB 모델 윈도우 8 설치시 문제점.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글을 남기네요. 윈도우 8을 설치하는 데 문제가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현재 2012년 하반기에 출시된 아이맥 i7, 3TB 퓨전드라이브 모델을 쓰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부트캠프가 3TB 모델을 지원하지 않아서 미루었던 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