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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의 웨어러블 시장 석권, 증강 현실(AR) 시장 주도로 이어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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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의 웨어러블 시장 석권, 증강 현실(AR) 시장 주도로 이어질 것인가



팀 쿡 CEO는 증강 현실(이하 ‘AR’)의 열렬한 지지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최근에도 AR 부문의 잠재력과 광범위한 적용 가능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우리가 오늘날 AR 부문을 살펴볼 때, 일반 소비자부터 기업을 대상으로 한 애플리케이션까지 다방면에 적용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큰 흥미를 갖는 이유죠. 비즈니스 부문과 일반 소비자 부문 모두를 타깃으로 한 기술은 흔치 않습니다. AR은 우리의 삶 깊숙이 파고들 가능성이 큽니다. 왜냐하면 일상과 업무 환경 모두에 파급력을 가지기 때문인데, 이러한 AR의 확산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리라 생각합니다. AR 산업에 뛰어들기 위해 이미 수많은 회사들이 나서고 있습니다. 이미 App Store에만 들어가 보셔도, ARKit이 활성화된 수천 개의 앱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그 수는 더욱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위와 같은 Apple의 AR 기술을 향한 분명한 관심 이외에도, Apple의 최근 수익 발표에서도 관심이 암시적으로 드러남을 알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 부문에서의 Apple의 괄목할 만한 성과는, 이미 성숙도가 높은 기성 iPhone에 기대는 수익 구조를 바꾸려고 함을 방증합니다.





Apple의 1/4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iPhone 부문의 매출은 560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40억 달러 상승했습니다. 매출 하강 국면을 반등시킨 것이긴 하나,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성장세가 느려졌다는 점은 변함이 없습니다. 반면에 웨어러블 부문에서는 처음으로 분기별 수익이 100억 달러를 넘어서며 작년 동 기간에 비해 무려 2.7배 증가했습니다. 웨어러블 부문의 성장세가 스마트폰 부문보다 훨씬 강력했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Apple의 웨어러블 부문 그 자체만 분리해서 보더라도, Fortune 150위권 기업에 상응하는 규모입니다. 수요가 폭증하면서 Apple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여서 Apple Watch 시리즈와 AirPods Pro의 품귀 현상까지 벌어졌습니다. 덕분에 Apple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으며 해당 부문에서 장기전에 돌입할 힘을 얻고 있습니다.

가장 흥미로우면서도 덜 언급되는 내용 중 하나는, Apple Watch 구매자의 75%가 신규 고객이라는 점입니다. Apple의 자체 플랫폼에 대한 애착과 다중 기기 보유를 통해 가입자당 평균 수익(ARPU)을 올리는 수익 구조를 고려하면, 신규 소비자 유입은 Apple 입장에서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로 돌아가 보면, AR 글래스는 웨어러블 카테고리에 속할 전망입니다. 해당 제품은 둔화하고 있는 iPhone 부문 성장을 대체하면서 수익 구조를 다변화할 수 있는 핵심 열쇠가 될 것입니다. 웨어러블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공은 Apple의 AR 글래스 개발에 동기를 부여할 것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Snap은 시장에서의 높은 수익과 고객의 호응에 기반하여 AR 렌즈 사업을 지속해서 팽창시키고 있습니다.





차세대 기대작인 AR 글래스는 iPhone을 보완하는 역할과 계승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iPhone 조작의 신뢰성을 높여 주는 쪽으로, 후자는 최종적으로 iPhone의 일부 기능을 대체 혹은 계승하는 쪽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마치 AirPods이 청취를 담당하고 Apple Watch가 생체 인식 및 미세한 상호 동작을 수행하듯이, AR 글래스 역시 사용자의 눈앞에 바로 기능 및 콘텐츠를 보여주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Apple이 자랑하는 ‘다중 기기 생태계(multi-device ecosystem)’가 완성될 것입니다.

웨어러블 시장이 더욱더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는 센서, 카메라 등 각종 장비를 몸에 직접 착용하고 다니게 될 것이며, 이는 AR 글래스 착용에 대한 낯섦을 허물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초창기 Google 글래스와 마찬가지로 약간의 위화감을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얼굴 전면에 무언가를 착용한다는 것이 도전처럼 느껴질 수는 있으나, AirPods과 Apple Watch가 어색함을 극복하기 위한 초급자 코스 역할을 해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Bose Frame과 Echo Frame(Amazon)을 통해 문화적 쇼크를 미리 상쇄할 수도 있습니다.

다중 모드 엔터테인먼트 및 유틸리티를 포함하여 AR 글래스로 수행 가능하리라 여겨지는 작업은 매우 다양합니다. AR 글래스 그 자체가 해법을 찾아 나서게 만드는 움직이는 타깃 그 자체가 되리라 예상되며, Apple이 AR 글래스에 후광 효과를 덧씌우면서 그 중요성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gritdaily.com/will-apples-wearables-success-accelerat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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